본문 바로가기

여러분이 상상하는 새로운 세상이 열립니다 - 한국교원대학교 지리교육과에 오신걸 환영합니다.

새로운 시대의 전문 지리 교사를 양성하는 곳 - 한국교원대학교 지리교육과입니다.

지리 교육과는 중등학교의 유능한 지리 교사 양성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본 학과에서는 인간과 자연과의 관계를 추구하는 기초적인 인문·사회 과학으로서의 지리학을 바탕으로 하여, 중등 지리 과목과 중등 통합 사회과 과목에 있어서 지리 분야의 교과 교육학의 연구, 교육, 실습 등을 응용하고 있습니다.

자연 지리, 인문 지리, 한국 지리, 세계 지리, 지도학 등의 지리학 기초 과목들을 수강하고, 지리 교육 이론, 교재 연구, 지리 교육 실습 등을 통하여 지리 교사로서의 자질을 기르게 합니다.본과의 학문적인 특성상 현지답사를 중시합니다. 따라서 매 학기 정기 답사를 시행하여 4년 동안 7차례에 걸친 전국의 주요 지역 답사를 실시하여, 이론과 실제의 지역 조사, 교육이 일체가 되도록 지도하고 있습니다. 또한 본 학과에서는 자연 지리 실습실, 인문 지리 실습실, GIS 실습실 등을 갖추고 야외 자료의 분석, 지도 분석, 항공사진 분석, GIS 분석, 통계 분석 등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지형, 토양, 식생 등의 다양한 조사와 실험을 통하여 이론과 실제, 실질적인 지역 조사의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지도하고 있습니다.

본 학과의 졸업생들은 주로 중등학교의 지리 교사로 진출하고 있습니다. 그 외 지리학이나 지리 교육과 연관된 출판사, 언론사, 정부 기관, 연구소, 항공사, 여행사 등으로도 진출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세계화와 지방화, 지리 정보 체계의 보편화, 교육의 정보화 시대와 함께 본과의 졸업생들에 대한 수요가 계속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